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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식 & 정보/디지털노마드

티스토리 블로그 키워드 뽑아내기 (내가 쓴 글 활용)

by 똑똑박사에디 2022. 2. 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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블로그를 운영하다 보면 키워드를 발굴하는 일에 생각보다 많은 시간이 소요됩니다. 좋은 키워드를 찾아내는 일이야 말로 좋은 글을 쓰는 것만큼 중요한 일입니다. 오늘은 블로그를 최소 3개월 이상 운영하신 분들이(혹은 글이 100개 이상 쌓여있으신 분들) 활용하기 좋은 내가 쓴 글의 실적을 활용하여 키워드를 뽑아내는 꿀팁을 공유하겠습니다.

구글서치콘솔 활용

해당 방식을 활용하려면 구글서치콘솔을 활용해야 합니다. 아직 구글서치콘솔에 가입되지 않으셨다면 가입 후 티스토리 블로그를 구글에 등록해주세요. 티스토리 블로그를 운영하시는 분들은 대부분 시작 단계에서 이 과정을 하셨을 거라고 생각하여 이미 등록이 되어있다는 전제하에 설명하겠습니다. 혹시 아직 구글서치콘솔에 사이트 등록을 하지 않으셨다면 아래 글을 확인하셔서 가입과 등록을 하고 오시길 바랍니다.

티스토리 블로그 구글에 등록하기, 구글 검색노출 시키기

최근 유튜브, 블로그를 통해서 구글 애드센스로 수익을 받는 부업 혹은 전업을 하시는 분들이 늘어나면서 수익형 블로그인 티스토리를 운영하는 분들이 많아지고 있습니다. 수익형 블로그인 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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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의 블로그 글 평균 게재순위 확인

구글서치콘솔 > 실적 메뉴에 들어가시면 아래와 같은 그래프가 보입니다. 기본 설정으로 '총 클릭수'와 '총 노출수'가 체크되어있고, 추가로 '평균 CTR'과 '평균 게재순위' 체크박스를 체크하시면 해당 그래프를 함께 확인할 수 있습니다. '평균 게재순위' 체크박스를 체크해주세요. 오늘 우리는 평균 게재순위, 총 노출수 및 총 클릭수를 활용하여 키워드를 뽑아내 보겠습니다.

구글서치콘솔의 실적 그래프


그래프 아래쪽에는 같은 내용의 표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표의 오른쪽 끝 부분을 보면 노출과 게재 순위를 확인할 수 있는데 이 두 가지 수치를 확인하여 키워를 뽑아내 보겠습니다.

구글서치콘솔의 실적 표

여기서 게재 순위를 보고 티스토리에 포스팅할지를 고민해볼 수 있는데요. 게재 순위 글자를 클릭해보시면 오름차순 혹은 내림차순으로 보실 수 있습니다. 그중 1~5위 안에 드는 글은 구글 검색 시 이미 상단에 노출이 된다는 뜻이므로 변경이나 수정을 하시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수정을 잘못하게 되는 경우에는 상단에 잘 노출되던 글들이 갑자기 노출이 되지 않는 경우가 있다고 하니 이미 상단에 노출이 되고 있는 글들은 웬만하면 수정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하지만 저의 경우 게재순위가 1~3위이지만 노출과 클릭수가 떨어지는 글들이 많이 보이네요. 그런 글들은 사람들이 검색 자체를 많이 안 한다는 뜻이 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이런글은 그냥 두시고, 노출과 클릭수가(즉 사람들이 많이 검색하는 키워드) 높음에도 불구하고 게재순위가 낮은 키워들 찾아야 합니다.

노출은 잘 되지만 게재 순위가 낮은 글 찾기

노출 내림차순으로 정렬한 후(노출 글씨 클릭) 상단에 있는 글 중 게재순위가 낮은 글들을 찾아주세요. 이 말인즉슨 사람들이 많이 검색을 하지만 내 글이 상단에 노출이 되지 않는다는 말을 뜻합니다. 이런 키워드를 다시 작성해서 관련 키워드로 상단 게재순위를 차지하게 된다면 노출 수가 확 올라가게 됩니다.

물론 글을 다시 작성하거나 수정한다고 해서 내 글이 상위 노출이 꼭 된다는 보장은 없지만 사람들이 많이 찾는 좋은 키워드라는 정확한 정보를 알고 쓰는 거기 때문에 이 글을 구글이 좋아하는 방식으로 작성한다면 내 블로그에 긍정적인 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다시 쓸때는 어떻게 글을 써야 할까?

내 글을 상단에 노출시키기 위해서는 구글이 좋아하는 글쓰기 방법으로 글을 작성하셔야 합니다. 구글 상위 노출을 위한 SEO 글쓰기 방법과 티스토리 블로그 체류시간을 늘리는 글쓰기 방법은 아래 링크를 확인해주세요.

티스토리, 구글 상위노출을 위한 SEO 글쓰기 방법

구글은 검색엔진 최적화를 위한 다양한 로직을 적용하고 있습니다. 이 로직을 모르고 글을 쓰면 내 블로그의 글이 구글 상위에 노출되는 일은 거의 불가능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구글 상위 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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티스토리 블로그 체류시간 늘리는 글쓰기 방법

구글은 체류시간이 긴 글을 굉장히 좋아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같은 키워드라고 해도 체류시간이 긴 글일수록 검색 상단에 노출되게 됩니다. 체류시간이란 쉽게 말해서 방문자가 내 블로그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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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방식은 블로그에 포스팅을 한 글이 많을수록 활용하기 유리합니다. 아직 글이 많이 쌓이지 않은 분들은 글을 꾸준히 작성하시는 게 우선입니다. 그렇게 꾸준한 포스팅을 하시다가 중간에 한 번씩 구글서치콘솔에 들어가 확인하신 후 키워드를 하나씩 뽑아서 다시 작성해보시기 바랍니다. 이 글이 여러분께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었길 바랍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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