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지식 & 정보/디지털노마드

티스토리 키워드, 초보자를 위한 키워드 선정 팁

by 똑똑박사에디 2022. 2. 8.
반응형

블로그를 오랫동안 운영하다 보면 글을 쓰는것은 어느 정도 요령이 생겨서 글을 쓰는 자체는 크게 어렵지 않아집니다. 하지만, 키워드 선정은 해도 해도 여전히 어렵습니다. 오늘은 초보 블로거인 제가 왕초보 블로거 분들을 위해 제가 블로그를 운영하면서 배운 키워드 선정 팁을 몇 가지 알려드리겠습니다.

 

다른 블로거의 글을 많이 읽자

다른 블로거의 글을 베껴서 나의 블로그에 그대로 쓰라는 말은 절대 아닙니다. 하지만 다른 블로거들은 어떤 키워드를 가지고 글을 쓰는지 많이 보다보면 키워드나 쓰는 방법에 대한 아이디어들이 떠오릅니다. 구글에 다양한 키워드들을 검색해보고 1페이지에 나오는 분들의 글을 많이 읽어보세요. 이 사람의 글은 내 글과 어떻게 다를까? 왜 구글 최상단에 노출이 되어 있을까? 를 많은 글을 보면서 고민해보세요. 많이 읽다보면 어떤 글들이 구글이 좋아하고, 상단에 뜨는지 머리속에 저장이 됩니다. 상위에 노출되는 블로거들의 글을 흉내 내 보세요. 모방은 창조의 어머니입니다.

 

 

관심 있고 아는 분야의 글을 먼저 쓰자

처음 시작을 할때부터 내가 모르는 분야의 글을 쓰다보면 하나를 쓰기위해 공부를 하고 정보를 수집하는 시간이 많이 소요되게 됩니다. 초반부터 너무 힘을 빼버리면 오래 지속하기가 어렵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내가 관심있고 좋아하는 키워드들 부터 글을 써나가시는걸 추천해드립니다. 내가 알고, 좋아하는 것에 대해서는 하고싶은 말이 많아지기 때문에 글이 훨씬 빨리, 정확성있게 쓰여집니다.

 

내가 IT 분야의 전문가라면 IT 관련 제품 리뷰를, 맛집을 찾아다니는 게 취미라면 맛집 리뷰를 적으면서 블로그 글을 작성해보세요. 내가 써본 제품이나 식당의 음식 맛을 친한 친구에게 묘사한다는 기분으로 써나간다면 크게 어렵지 않게 글이 써질 겁니다.

 

관련 검색어를 활용하자

내가 글을 쓰고 싶은 주제를 정한 구글이나 다음에서 검색을 해봅니다. 그렇게 되면 그 검색어의 관련 검색어를 확인할 있습니다. 트래픽이 많이 몰리는 키워드를 잡아서 상단에 노출되는건 우리 같은 초보 블로거에겐 쉬운일이 아닙니다. 그렇기 때문에 이 관련 검색어를 활용해서 키워드를 선정해보세요.

 

제가 만약 아이폰13을 주제로 글을 쓴다고 가정을 해보겠습니다. 아이폰13은 사람들이 워낙 많이 검색을 해볼 키워드이기 때문에 많은 블로거들이 해당 키워드로 글을 썼을 겁니다. 그래서 초보 블로거가 해당 키워드로 상단을 차지하는건 쉬운일이 아닙니다. 그럴때 관련 검색어를 활용할 있습니다.

 

구글 검색창에서 아이폰13을 검색했을 때 관련 검색어 캡처화면
구글 아이폰13 관련 검색어

 

키워드를 검색했을 나오는 관련 검색어를 활용해서 키워드를 잡아 글을 작성해보세요. 아이폰13을 키워드로 잡았을 때보다는 상단에 노출될 확률이 올라갑니다.


오늘은 초보 블로거인 제가 왕초보 블로거 분들을 위해 제가 블로그를 운영하면서 배운 키워드 선정 팁을 몇 가지 알려드렸습니다. 저에게 정말 실질적으로 도움이 됐던 팁을 정리를 해본 건데, 여러분께도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그럼 다음 시간에 더 좋은 정보를 가지고 돌아 오겠습니다.

 

 

티스토리 블로그 6개월차 매우 솔직하고 상세한 후기

 

티스토리 블로그 6개월차 매우 솔직하고 상세한 후기

잡코리아 설문에 따르면 직장인 10명 중 4명이 N 잡러라고 합니다. 직장인들은 제2의 월급을 꿈꾸며 블로그, 유튜브, 배달 알바, 온라인 상점 등 다양한 부업거리를 찾고 있습니다. 저는 그중에서

mandugon.tistory.com

티스토리 블로그 키워드 뽑아내기 (내가 쓴 글 활용)

 

티스토리 블로그 키워드 뽑아내기 (내가 쓴 글 활용)

블로그를 운영하다 보면 키워드를 발굴하는 일에 생각보다 많은 시간이 소요됩니다. 좋은 키워드를 찾아내는 일이야 말로 좋은 글을 쓰는 것만큼 중요한 일입니다. 오늘은 블로그를 최소 3개월

mandugon.tistory.com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