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티스토리 애널리틱스 보고서 실전 활용법! (맞춤 보고서로 블로그 분석)

by 똑똑박사에디 2022. 2. 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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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난 포스팅에서는 나의 티스토리 블로그 분석을 위하여 구글 애널리틱스와 나의 티스토리 블로그를 연동하는 방법을 알아보았습니다. 하지만, 막상 애널리틱스와 블로그를 연동하여도 메뉴가 많고 데이터가 방대해서 초보자가 활용하는 것이 쉽지 않습니다. 오늘은 이 애널리틱스 보고서를 활용하여 초보자가 실전에 어떻게 분석에 활용할 수 있는지를 알아보겠습니다. 

 

맞춤 보고서를 통한 실전 활용법

구글 애널리틱스는 나의 블로그에 실시간으로 몇 명의 방문자가 들어와 있는지, 방문자가 페이지에 얼마나 머물러 있는지, 한 페이지에서 얼마만큼의 수익이 났는지 등 다양한 분석을 할 수 있게 도와줍니다. 하지만 워낙 다양한 데이터가 있고, 기능도 많아서 처음 사용할 때 어떤 데이터를 확인해야 할지 판단이 잘 서지 않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제가 초보분들이 간단히 맞춤 보고서를 만들어서 내 블로그 각 페이지에 관한 수익 데이터를 확인할 수 있는 방법을 소개하겠습니다.

 

 

구글 애널리틱스에 접속한 후 유니버셜 스튜디오(구버전)로 들어갑니다. 처음 시작을 할때 구버전을 선택하지 않은 분들은 유니버설 스튜디오로 들어가실 수 없으므로 아래 링크를 확인하셔서 구버전 설정을 하고 오시길 바랍니다.

 

 티스토리 구글 애널리틱스 연결하기 (이전버전 유니버설, 최근 버전)

 

티스토리 구글 애널리틱스 연결하기 (이전버전 유니버셜, 최근버전)

구글 애널리틱스는 구글에서 만든 분석 툴로 나의 블로그와 연결을 할 경우 내 블로그를 쉽게 분석해볼 수 있습니다. 구글 애널리틱스는 나의 블로그에 실시간으로 몇 명의 방문자가 들어와 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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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맞춤 보고서 만들기

맞춤보고서 만들기 메뉴
맞춤보고서 만들기 메뉴

 

맞춤 설정 > 맞춤 보고서 메뉴를 클릭하신 후 [+새 맞춤 보고서]를 눌러주시면 아래와 같은 맞춤 보고서 만들기 화면이 나옵니다.

 

맞춤 보고서 만드는 화면
맞춤보고서 만들기

 

새로 만들 맞춤 보고서의 제목을 정하고 유형에서 [플랫표]를 선택한 후, 측정기준에는 [페이지]를 측정항목에서는 [페이지뷰 수, 애드센스 수익, 애드센스 클릭률, 클릭한 애드센스 광고]를 검색하여 선택한 후 '저장' 버튼을 누르면 맞춤보고서가 만들어집니다.

 

이렇게 내가 원하는 측정항목들을 넣어서 한눈에 보기 편한 맞춤보고서를 만들었습니다. 위의 측정항목들은 필수적인 요소들만 넣은 것이고, 여러분이 더 분석하고 싶은 정보가 있으시면 검색하셔서 넣으시면 됩니다.

 

보고서를 만드신 후 다시 맞춤설정 > 맞춤 보고서 메뉴에 들어가 보시면 내가 만든 보고서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2) 맞춤 보고서를 통한 활용법

위에서 만든 맞춤 보고서를 확인해서 나의 블로그 글 별로 수익을 많이 가져다주는 글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특히 그중 페이지뷰가 낮은 글인데, 수익이 비교적 높은 경우는 높은 단가의 광고가 붙고 있다는 이야기가 됩니다. 높은 단가의 광고가 붙는 글들이지만 노출이 잘 안돼서 페이지뷰수가 낮은 나의 글들을 홍보하여 외부 유입을 늘리면 애드센스 수익은 올라가게 됩니다. 외부유입을 늘리는 방법이 궁금하신 분들은 저의 지난 포스팅을 확인해주세요.

 

티스토리 블로그 외부유입 작업으로 방문자 늘리기 (페이스북, 카카오뷰, 네이버)

 

티스토리 블로그 외부유입 작업으로 방문자 늘리기 (페이스북, 카카오뷰, 네이버)

오늘은 티스토리 블로그를 운영을 시작한 지 얼마 안 되는 분들이라면 궁금하실 외부 유입 작업을 통하여 블로그 방문자수 늘리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블로그에 유입을 시키는 가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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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 외 메뉴를 통한 블로그 분석

유니버설 애널리틱스의 행동 > 개요 메뉴에 들어가 보시면 페이지뷰, 체류시간, 이탈률, 종료율 등의 데이터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시간, 일, 주, 월별로도 확인이 가능합니다.)

 

(1) 종료율

여기서 종료율이란 최종 페이지에서 방문자가 나의 블로그를 이탈하는 비율을 뜻합니다. 예를 들어 나의 블로그에 검색어로 유입된 방문자가 글을 연달아 2개를 읽었다면 마지막 글을 잃고 나갔을 때 맨 마지막 페이지에서 종료율이 적용됩니다. 종료율이 높은 페이지는 방문자가 해당 페이지에서 흥미를 잃고 내 블로그에서 이탈을 한다는 의미이므로 해당 페이지에 방문자들이 클릭을 하거나 관심을 불러올만한 요소를 추가하여 준다면 종료율을 낮출 수 있는 방법이 됩니다.

 

응용하여 맞춤보고서를 만드실 때 종료율을 측정항목에 추가하셔서 페이지별로 종료율을 확인하신 후 종료율이 높은 페이지를 수정하는 방법이 있겠지요.

(2) 이탈률

이탈률이란 방문자가 내 블로그의 글을 몇 개 읽고 나가는지에 관한 데이터입니다. 예를 들어 방문자가 내 블로그의 글을 한 개만 읽고 나간다면 이탈률은 100%가 됩니다. 방문자가 글을 많이 읽고 나갈수록 이탈률은 낮아집니다. 즉, 이탈률이 낮을수록 내 블로그는 유용하고 가치 있는 블로그라고 평가되게 됩니다.

 

이탈률을 낮추기 위한 방법으로는 글을 연재 형태로 포스팅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한 가지 주제로 세분화하여 여러 편의 글을 작성하고 내부 링크를 통해서 글들을  연결해준다면 이탈률을 낮출 수 있습니다.


오늘은 지난 포스팅에 이어서 애널리틱스 보고서를 활용하여 초보자가 실전에 어떻게 블로그 분석에 활용할 수 있는지를 알아보았습니다. 애널리틱스와 블로그를 연동하여보니 메뉴가 너무 많고 데이터가 방대해서 헤매고 계셨던 여러분께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었길 바랍니다.

 

티스토리 블로그 체류시간 늘리는 글쓰기 방법

 

티스토리 블로그 체류시간 늘리는 글쓰기 방법

구글은 체류시간이 긴 글을 굉장히 좋아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같은 키워드라고 해도 체류시간이 긴 글일수록 검색 상단에 노출되게 됩니다. 체류시간이란 쉽게 말해서 방문자가 내 블로그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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