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지식 & 정보/건강

양배추즙, 양배추 효능 및 부작용

by 똑똑박사에디 2021. 10. 24.
반응형

 

고대 그리스 시절부터 즐겨 먹던 채소로 미국의 타임지가 선정한 3대 장수식품 중 하나인 양배추의 효능 및 부작용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양배추와 함께 먹으면 좋은 음식은 무엇인지부터 양배추를 고르고, 세척하고, 보관하고, 섭취하는 방법에 대하여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끝까지 확인하셔서 부작용은 피해서 양배추 섭취로 건강 챙기실 수 있길 바랍니다.

 

목차

1.양배추 효능
  1-1. 체중감량
  1-2. 위건강
  1-3. 뇌건강
  1-4. 항암작용
  1-5. 피부 노화 방지
  1-6. 장운동 활발

2.양배추 먹는 법

  2-1. 함께먹으면 좋은 음식

  2-2. 양배추 고르는 법

  2-3. 양배추 세척 법

  2-4. 양배추 보관 법

  2-5. 양배추 섭취방법

3.양배추 섭취 시 주의사항

 

 

 

 

 

 

 

1. 양배추의 효능

1-1. 체중감량

양배추는 100g 당 30kcal로 칼로리가 낮은 음식에 속하기 때문에 다량 섭취할 시 포만감이 높고, 체중 감량에 도움을 줄 수 있다.

1-2. 위건강

양배추는 위 건강을 돕는데 특히 효력이 있다. 양배추에 심지부분에 많이 포함되어있는 비타민U는 위궤양 치료의 효과가 있고, 위벽의 상처의 회복을 도와서 역류성 식도염에도 도움이 된다.

1-3. 뇌건강

양배추의 비타민K 성분과 안토시아닌 성분은 뇌의 집중력을 상승시켜주고, 신경 손상이나 퇴행을 늦춰줄 수 있다. 그렇기 때문에 파킨슨병이나 치매예방에도 도움을 준다.

1-4. 항암작용

양배추는 항산화와 항암작용에 탁월한 효과를 보여준다. 특히 여성질활인 자궁경부암, 유방암을 예방하기 때문에 여성에게 좋은 음식으로 알려져있다.

1-5. 피부 노화 방지

양배추는 비티민C도 풍부하게 함유하고 있다. 100g당 36.6mg의 비타민C를 함유하고 있고, 성인기준 하루 비타민C 권장 섭취량은 100mg이다. 비타민C는 주근깨와 미백, 멜라닌 생성에도 도움을 주기 때문에 피부노화방지 효과를 기대해 볼 수 있다.

 

 

 

 

 

 

 

1-6. 장운동 활발

양배추는 불용성 식이섬유가 수용성 식이섬유 2가지를 모두 함유하고 있다. 그렇기 때문에 식이섬유가 많아 장운동을 활발하게 하여 해독작용 및 변비 개선에 탁월하다. 1일 식이섬유 권장 섭취량은 성인을 기준으로 양배추 1/4개를 먹으면 충분히 섭취할 수 있다.

2. 양배추 먹는 법

2-1. 함께먹으면 좋은 음식

귤이나 사과, 청포도 등 신맛나는 과일들과 잘 어울린다. '이소티오시아네이트' 성분의 항암효과와 비타민C가 풍부한 자몽이 합쳐지면 이중항산화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2-2. 양배추 고르는 법

겉잎이 연한 녹색을 띠고 묵직하고 단단한 것이 좋다. 잎이 시들거나 벌레먹은 것은 피하는게 좋으며, 양배추를 반으로 쪼갰을 때 꽃대가 올라오거나 노란색으로 변한 부위가 많은 것은 좋지 않다.

2-3. 양배추 세척 법

양배추는 병충해에 약하므로 재배할때 농약을 많이 사용하기 때문에 세척 과정이 중요하다. 겉잎을 한겹 제거한 후 베이킹 소다를 한스푼 넣은 물에 1차 세척을 한다. 식초를 한스푼 탄 물에 1~2분 정도 양배추를 담궈논 놨다가 흐르는 물에 2차 세척을 해서 잔류 농약을 제거한다.

 

 

 

 

 

 

 

 

2-4. 양배추 보관 법

겉잎 2~3장을 떼 떼어낸 겉잎으로 양배추의 몸통을 싸서 마르지 않게 한 후 냉장 보관한다. 잎보다 줄기가 먼저 썩거나 수분이 날아가는 경우가 많으므로 줄기를 먼저 잘라낸 후 물에 적신 키친타월로 줄기 부분을 채운 후 랩으로 감싸서 보관 한다면 더 싱싱하게 보관할 수 있다. 장기간 보관해야 손질 후 비닐 팩이나 용기에 소분하여 냉동 보관하도록 한다.

2-5. 양배추 섭취방법

양배추에 함유된 영양소들은 대부분 열에 취약하다. 그러므로 즙이나 주스를 만들어 먹는 것이 가장 좋고, 조리 시에는 살짝 볶거나 데쳐서 먹는게 좋다.

양배추의 영양성분은 양배추 속으로 들어갈수록 높아진다. 특히 심지부위에는 위장에 좋은 비타민U를 많이 포함하고 있는데, 이 부분이 단단하고 질기기 때문에 먹지 못하고 버려지는 겨우가 많다. 영양소 섭취를 위해서는 심지를 물에 살짝 데친 후 믹서기에 갈아서 주스로 먹거나 양배추즙을 내서 먹는것이 좋다. 주스로 갈아 마실경우 양배추 특유의 냄새를 숨기기 위해서 사과나 오렌지랑 함께 넣어 갈아 먹는것을 추천한다.

3. 양배추 섭취 시 주의사항 및 부작용

양배추는 차가운 성질이기 때문에 평소에 몸이 찬 사람이 먹을 경우 복통이나 복부팽만감의 원인이 될 수 있다. 평소 몸이 차거나 양배추 섭취 시 복통이 있는경우 섭취에 주의하기 바란다.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