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지식 & 정보/건강

후시딘 마데카솔 차이, 핵심 성분과 항생제 유무

by 똑똑박사에디 2021. 11. 18.
반응형

 

상처가 난 이후 "후시딘과 마데카솔 둘 중에 무엇을 써야 하지?" 하고 고민해본 적 있으시죠? 후시딘과 마데카솔은 둘 다 상처가 났을 때 피부가 재생되고 회복되는 과정을 효과적으로 진행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상처 연고입니다. 하지만, 이 둘에 포함되어 있는 성분이 다르기 때문에 적절한 시기에 적절한 연고를 사용을 해야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그러면 상처가 났을 때 언제 무엇을 써야 하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후시딘

핵심 성분: 퓨시드산

 

후시딘의 핵심 성분인 퓨시드산은 항생제로 그람양성균에 작용을 합니다. 퓨시드산은 세균의 단백질 합성을 방해해서 세균 증식을 억제하는 역할을 하므로 상처가 났을 때 초기단계에 후시딘을  발라주면 1차 감염을 막는 효과가 있습니다. 그리고, 침투력이 좋아 딱지에 발라도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2. 마데카솔

핵심 성분: 센텔라아시아티카

 

마데카솔은 센텔라아시아티카라는 성분이 주를 이루고 있습니다. 센텔라아시아티카는 식물에서 추출한 성분으로 고대시대부터 사용되었으며 피부 재생 및 흉터 예방 효과에 탁월합니다. 마데카솔은 피부재생 및 흉터예방에 효과가 있습니다. 그리고, 마데카솔 케어와 복합 마데카솔에 들어있는 항생제 성분인 네오마이신은 세균을 완전히 제거하지는 못하지만 2차 감염을 방지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특히 마데카솔 연고와 마데카솔 분말의 경우 센텔라아시아티카 성분으로만 이루어져 있고, 항생제가 들어있지 않으므로 항생제 내성이 걱정되시거나 어린아이들을 발라줄 때 사용하시는 분들께 추천해드립니다.

 

2-1. 마데카솔 종류

마데카솔은 총 4가지 종류가 있습니다. 센텔라아시아티카 성분으로만 이루어진 마데카솔 연고와 마데카솔 분말, 네오마이신 항생제를 포함한 마데카솔 케어, 항생제와 스테로이드를 함께 포함한 복합 마데카솔이 있습니다. 마데카솔은 새살이 빨리 돋게 도와주는 역할을 하므로 치료 중간단계부터 활용하시는 걸 추천합니다.

1) 마데카솔 연고

마데카솔 연고는 센텔라아시아티카라는 식물성분 100%로 만들어진 연고입니다. 상처가 생긴 부위에 새 살이 생기는 것을 도와서 상처 회복에 효과적입니다. 항생제나 스테로이드제가 들어있지 않으므로 감염의 위험이 없는 가벼운 상처에 사용하면 좋습니다.

2) 마데카솔 분말

마데카솔 분말은 마데카솔 연고와 성분은 동일한데 제형이 연고가 아닌 분말 형태로 되어있습니다. 상처 부위에 껍질이 까지거나 상처 부위가 넓을 때 직접 상처에 닿지 않고 뿌려줄 수 있으므로 편리합니다. 

 

 

 

3) 마데카솔 케어

센텔라아시아티카 성분과 네오마이신 항생제를 포함한 연고입니다. 센텔라아시아티카 성분이 피부 재생에 도움을 주며, 네오마이신 항생제가 그람음성균을 억제해 2차 감염을 막는 역할을 합니다. 가급적이면 상처 초기에는 1차 감염을 막는 후시딘을 바르시고, 그 후에 마데카솔 종류를 사용하는 걸 권해드립니다.

4) 복합 마데카솔

센텔라아시아티카 성분과 네오마이신 항생제 그리고 하이드로코디손이라는 스테로이드를 포함한 연고입니다. 센텔라아시아티카 성분이 피부 재생에 도움을 주며, 네오마이신 항생제가 그람음성균을 억제해 2차 감염을 막고, 하이드로코디손 스테로이드제가 염증을 억제하는 효과를 합니다.

 

2-2. 마데카솔 성분

마데카솔 연고
마데카솔 분말
센텔라아시아티카 성분 100%
마데카솔 케어 센텔라아시아티카 + 네오마이신(항생제)
복합 마데카솔 센텔라아시아티카 + 네오마이신(항생제) + 하이드로코디손(스테로이드)

 

3. 언제 사용하면 좋을까

일단 상처 초기에는 후시딘을 발라 감염 예방하는 걸 추천해드립니다. 상처가 났을 때 소독약으로 소독을 한 후 바로 후시딘을 소량 펴발라줍니다. 이후에 마데카솔 연고를 발라 피부 재생 및 흉터를 예방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상처가 심했다면 마데카솔 대신 마데카솔 케어나 복합 마데카솔 사용할수 있습니다. 만약 후시딘과 마데카솔 두가지를 복합 사용 시에는 후시딘>마데카솔 순서로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4. 사용 시 주의할 점

후시딘의 항생제 성분인 퓨시드산과 마데카솔 케어나 복합마데카솔에 들어있는 네오마이신은 항생제이기 때문에 내성이 생길 수 있습니다. 따라서 무분별한 남용은 안되며 일주일 이상 한 부위에 바르지 않도록 주의하시길 바랍니다.

728x90
반응형

댓글